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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힘이 세다

Web2.0 Report

<Web 2.0 원칙과 우수사례>


도입

2004년도에 우리는 새로운 혁신과 기회의 격동을 시작하고, 궁극적으로 네트워크 효과의 힘을 맘껏 누리게 하는 새로운 시대의 정점에 웹이 서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새로운 시대로 이끌기 위해 O'Reilly Media와 CMP는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선도자들을 초빙하여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O'Reilly사의 Dale Dougherty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Web 2.0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였고, 그 컨퍼런스에서 우리는 그 용어를 접했다. 그때 우리는 산업계에서 Web 2.0 을 받아들이고 또한 그것이 새로운 웹을 대표하게 되리라는 것을 몰랐다.


Web 2.0은 예전 어플리케이션들에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안겨주는 것 이상이다. 그것은 사고방식이고, 전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새로운 조망-개념에서 배포까지, 마케팅에서 지원까지- 이다.  Web 2.0은 네트워크 효과속에서 성장한다. :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 영향과 작용을 하면 할수록 더욱 풍부해지는 데이터베이스,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 똑똑해지는 어플리케이션들, 사용자의 스토리와 경험에 의한 마케팅, 서로간 보다 확대된 컴퓨팅 플랫폼을 구성하기 위해 작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


 네트워킹된 어플리케이션을 향한 흐름은 가속화되고 있다. Web 2.0이 처음부터 소비자 접점의 어플리케이션과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데 요구되는 인프라  그것들이 작동하고 있는 장치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동안, Clayton Christensen의 "성공기업의 딜레마"라는 가정의 전통적인 논증에서처럼 PC가 메인프레임을 대신하는 것만큼이나,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기업경영의 공간으로 옮겨갈 것이다.


2년전 우리는 Web 2.0을 전파하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거대한 전환에 산업계가 눈뜨도록 Web 2.0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전환에 대응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것이다. 본 보고서는 과대선전과 유행어(buzzword)의 허실을 파헤치고 Web 2.0에 내재된 규칙을 가르칠 것이다. - 그것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성공적인 Web 2.0기업들은 적용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당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할 것인지를.


즉, 요즘의 신흥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쟁하고 성공하는 데 필요한 필수적인 도구들을 제공하는 실질적인 자원인 것이다.


나는 본 보고서가 모쪼록 당신이 Web 2.0이라는 기회를 붙잡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Tim O'Reilly, Fall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