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은 힘이 세다

지(知)의 정원(庭園)


이책을 무조건하고 짚어들게 된 건, 고양이 빌딩, 책벌레, 경계가 없는 지적호기심 등으로 유명한 다치바나 다카시가 또 다른 필적할 만한 상대인 사토 마사루와 지(知) 즉, 책에 관하여 대담을 나누는 글이기 때문이다. 항시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이들을 보면 그야말로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였기에 이들의 그 왕성한 책사랑 그리고 책에 대한 생각들을 더 알고 싶어졌다.


<구성 목차>

제 1장 : 독서가 인류의 뇌를 진화시켰다.

제 2장 : 지의 전체상을 파악하자.

제 3장 : 20세기는 과연 무엇이었나.

제 4장 : 가짜에 속지 않는 법.

제 5장 : 진정한 교양은 해독제가 된다.


사실 책에 대한 시각은 사람별로 천차만별일 것이다. 그저 많은 책을 읽기를 희망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그게 아니라 한권을 읽어도 정독을 통해서 다시금 곱씹어 가는 이들도 있을 것이니 어느방식이 맞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두 저자는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다독을 하고 (소장 도서만 10만여권) 또한 그 내용 또한 인용 또는 소화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 두는 능력도 대단히 놀라울 정도이다.

아직까지 난 나의 책에 대한 나만의 기준이 뭐라고 딱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그저 알아야 할 것이나, 호기심을 끌거나 또는 남들이 권하는 책들을 위주로 읽고 있고는 있지만 그 분야가 어디라고 할 수도 없고, 그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으니 다독도 아니요, 그렇다고 깊이있게 읽으며 생각에 잠기는 것도 아니니 정독도 아닌 상태. 관심분야도 그 속도도 딱히 정해져 있지 않는 것이다.

한동안은 이러한 상태가 계속이 될 것이다. 어느날 나만이 갖고 있는 시각, 기준등이 나도 몰래 이뤄져 있을 것이다. 꾸준히 읽다 보면....

내년은 올해 보다 책 읽는 속도를 우선 높혀야 겠다.

<지의 정원>에서 눈에 뜨인 읽을 거리들.

1. 성경 : 사토가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고 밝힘.
2. 수학 - 그 형식과 기능 : 수학의 전체상 파악에 좋은 책.
3. 변신이야기 : 그리스 신화 전체를 아는데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책.
4.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만화 완전판 7권) : 미야자키 히야오의 작품.
5. 10의 제곱수들-필리스 모리슨 외 : 우주의 구조에서 DNA, 소립자의 세계까지 과학의 모든 것 한눈에 이해.
6.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 리처드 파인만 :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읽히는 물리학 입문서
7. 만들어진 신 - 리처드 도킨스 : '신은 인간이 만든 망상'
8. 칼 융 자서전 - 융의 책중 가장 재미있다.
9. 죽음의 순간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 인간의 죽음을 다룬 책 중에서 가장 유명.
10. 도설 인류의 진화 - 데이비드 람버트 : 인류 진화의 역사를 그림으로 쉽게 설명.
11. 하디스 - 마키노 신야 역 : 코란보다 재미있고 이슬람교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12. 수학(그 형식과 기능) - 손더스 맥 레인 : 수학의 모든 분야를 해설한 기초적인 교양 과학서이다.
13. 형이상학 - 아리스토 텔레스
14. 팡세 - 파스칼
15. 국가 - 플라톤 : 사회 개조사상의 오류는 이 책에서 비롯되었다.
16. 공산당 선언 - 칼 막스 : 한시대의 역사가 하나의 사상으로 얼마나 요동치는 지 알 수 있다.
17. 아서왕의 죽음 : 토마스 말로리
18. 적과 흑 - 스탕달
19.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 - 아서 C. 클라크 :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도 원작 못지않게 훌륭하다.
이상 다치바타 추천책중...
20. 순수 이성 비판 - 임마누엘 칸트 : 뉴턴 역학의 패러다임에 근거하고 있는 칸트적 시공간 개념은 시대 착오적.
21. 무솔리니 - 로마노 불피터 : 파시즘의 묘한 매력이 전해진다.
22. 로마서 강해 - 칼 바르트 : 현대 신학의 입문서이다.
23. 러시아와 현대세계 - 겐나디 :  유라시아 주의 찬양.
24. 자본론 - 칼 막스 : 자본주의 사회의 내재적 논리와 한계를 잘 알 수 있다.
25.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밀란 쿤데라 : 1968년 프라하의 봄 배경. 현실속의 사회주의 이해 좋은 책.
26. 유대인의 역사 - 폴 존슨 : 카바라 사상이 메시아 운동으로 연결되는 논리구조에 대한 분석이 탁월하다.
27. 동방견문록 - 마르코 폴로 :
이상 사토 추천책중...
28. 비즈니스 수학 입문 - 고등학교 수준에서 비즈니스맨에게 필요한 수학, 대수, 미적분, 선형대수를 다룬 책.
29. 미국 대통령의 권역 - 변질된 리더쉽
30. 호전적인 공화국 미국 - 전쟁의 기억을 찾아가다.
31. 동과 서, 미국과 소련의 동시대사(6권) : 루이 아라공, 앙드레 모루아.
32. 블랙호크 다운 - 미국 최강 특수부대의 전투기록
33. 폭군 이반 - DVD :  에이젠 슈타인 감독
34. 반달 흥망사 - 지중해 제패의 꿈 : 게르만 민족의 역사를 그림.
35. 최초의 3분간 : 우주론의 고전.
36. 외국어 숙달법 - 지노 에이이치 : 외국어 학습법에 대한 걸작중의 걸작.

섹스의 신비를 탐구하는 책 10권(다치바나 추천)
1. 인간과 동물의 성행위 : CS 포드외
2. 바기나 : 블랙클리지
3. 팔로스의 신화 : 앨런 다니엘
4. 성이라는 향연 : 후시미 노리아키
5. 변태의 이론과 실천 : 나카니시 아쓰시
6. 무엇이 그녀를 그렇게 만들었을까? : 모토하시 노부히로
7. 여성 200명의 클리토리스 절정 체험. : 미스이 교코
8. 프로이트 선생의 거짓말. : 롤프 데겐
9. X 염색체의 비밀 : 데이비드 베인 브리지
10. 섹스란 무엇인가? : 린 마굴리스, 도리언 세이건.
"이상"